-
산책 시 흥분하는 강아지 훈련법!댕냥노하우/강아지 2020. 10. 28. 17:17
위트코리아 라두님
산책 시 흥분하는 강아지 훈련법!
호두, 9kg
믹스견, 암컷(중성화), 4살
호두는 평소 산책 매너가 좋은 편이에요.
산책 매너가 좋다고 한다면? 주인으로부터 너무 앞서 나가거나 떨어지지 않고, 주변에서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낮은 흥분도의 태도 등을 말하는 것 같아요.
산책 매너가 제대로 훈련되지 않는다면 견주는 곤란한 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강아지는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강아지가 자전거 바퀴, 킥보드 바퀴 등을 보고 쉽게 흥분한다면? 자칫 바퀴에 달려들어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는것이죠.
그래서 산책 매너를 훈련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때때로 지나가는 분들께서 호두를 보고 “강아지가 어쩜 저렇게 얌전하냐” 물으실 때도 있고, 견주분들은 “우리 개도 그렇게 산책하길 원하는데 어떻게 훈련시키셨냐” 하실 때도 있어요.
WIT TIP!
강아지 산책 에티켓 훈련
* 외출할 때 강아지가 흥분하면서 먼저 뛰어나가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를 방지하기 위해 '앉아'와 '기다려' 훈련이 필요해요. 그 이후에 하네스를 채워준다면 흥분도가 가라앉을거에요!
또한 산책로에서 걸을 때 절대 보호자님을 앞서서 걷게 하지 마세요!
항상 강아지는 보호자님의 왼쪽에서서 걸어가게 하는게 좋아요.
보호자님 곁에 서서 걷도록 하는 훈련을 시킬 때는 강아지를 한쪽 벽에 붙여서 걷게 하면 돼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보호자님 옆에서 걷는답니다 :)
산책할 때, 아무리 불러도 보호자님 곁에 오지 않을 수 있어요 ㅠㅠ
그럴때 화를 내면서 다가오라고 부르지 마시고, 좋아하는 간식을 주거나 칭찬 해 주세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부를 때 보호자님 옆에 다가올꺼에요.이런 호두에게도 더 훈련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호두는 새들을 보면 흥분도가 높아집니다 ㅠㅠ!
새를 포함해.. 큰 잠자리, 낙엽 같은 날아다니는 것들을 보면 잡아먹으려는(?) 것처럼 왕! 하고 달려 들으려 해요.
움짤은 근린공원에서 호두가 잠자리 떼를 만난 날이에요ㅋㅋ 호두가 눈으로 잠자리를 볼 줄 몰랐는데 처음으로 잠자리를 인식한 순간이랍니다!
제가 리드줄을 항상 잘 잡고 있기에 달려들어봤자 제자리에서 20cm 정도 펄떡! 하는 수준이기는 하지만,, 항상 훈련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어릴 적부터 함께 살아 가야하는 사람과 강아지에 대한 훈련은 계속 해왔는데 이런 훈련은 부족했던 모양이에요..
WIT TIP!
강아지 산책 에티켓 훈련2
* 산책 시 보호자를 끌고 앞서가는 강아지
사회화 훈련이 필요한 어릴 때 부터 하는 것이 좋아요.!
줄을 매고 산책할 때 강아지가 앞서 나갈 때 마다 보호자님이 강아지의 뒤를 따르지 말고 강아지가 가려고 하는 방향과 반대로 하네스를 당기는 행동을 해 주세요.
강아지가 가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주는 습관을 들이면 강아지는 자기가 가고자 하는 의도보다는 보호자의 행동에 눈치를 보게 됩니다.
* 불러도 오지 않는 강아지
산책이나 애견카페에 갈 때 부르면 오지 않는 강아지들이 있어요!
오랜만에 해방돼서 넓은 곳에서 뛰어 다니다 보니 놀고 싶은 욕심에 불러도 오지 않아요ㅠㅠ
이런 행동은 사회화 훈련이 필요한 어릴 때 가정에서 부르면 달려오도록 습관이 되어있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불러서 오지 않는다고 혼내거나 잡으러 쫓아다니면 그 기억이 오래도록 남아 보호자에게 오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도 다가가지 않을 수 있어요.!!
많은 애정과 사랑으로 강아지를 교육시킨다면 사랑하는 보호자님이 부르는데 오지 않을 강아지는 없을거에요:)
* 음식을 주워먹는 강아지
산책할 때 땅에 떨어진 음식을 왜이렇게 주워먹는지!ㅠㅠ 잘못 먹다가 탈 나면 어쩌려구...
이런 강아지들은 여러가지 이유에서 이런 행동들이 나타난다고 해요:)
습관성일 수도 있고, 배가 고프거나 영양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어요.
습관성 인 강아지들은 산책할 때 마다 강하게 제재를 해 주세요. 안돼! 먹지마! 애교섞인 말 말고 정말 화내는 말투로요. 이럴 때는 정말 하지 말아야되는 습관이니 강한 체벌이 중요해요. (그렇다고 때리면 앙대..)
평상시에 영양가 있는 먹이로 충분히 좋은 관리가 되어있는 강아지들은 산책 중에도 호기심에 냄새만 맡을 뿐, 먹지는 않는답니다.ㅠㅠ..
우리 강아지가 주워먹는다면 ... 사료 양을 좀 더 늘려 보시는건 어떨까요?
WIT TIP!
강아지 산책의 중요성
* 모든 강아지들은 산책을 좋아합니다! 산책은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해용 :)
특히 온종일 집안에서 혼자 보호자님을 기다리는 강아지들에게 산책말고 더 좋은 선물은 없지요ㅠㅠ
강아지는 음식을 잘 주는 보호자님보다 산책을 시켜주는 사람을 더 좋아한답니다 :)
강아지들은 8주가 지나면 주변 환경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사회적응기인 생후 6~8주경에는 자주 산책을 시켜서 주변의 사람, 동물, 차에 대한 두려움이나 경계심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동물병원에 갈 때나 특별한 일에만 산책을 한다면 산책을 두려워할 수도 있어요ㅜㅜ 위험한 요소가 없는 곳을 택해서 자주 산책을 시켜주세요!!!
사회화 훈련은 중요하다!~ 다시한 번 강조해 봅니다.훈련 시작 전
훈련을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호두의 리드줄에 눈이 갔어요.
호두의 기존 리드줄은 3m 리드줄로 사람이 있는 곳, 도로 주변에서는 손에 말아 쥐어서 안전하게 산책을 할 수 있었고, 사람과 강아지가 없는 넓고 안전한 공간에서는 3m 리드줄의 반경을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있었어요.
훈련을 위해 보다 짧은 리드줄을 알아보던 중 위트 스토어에서피단 리드줄을 볼 수 있었어요.
+) 호두는 자동 리드줄을 사용하지 않아요. 자동 리드줄이 위험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시죠?저는 리드줄을 고를 때, 두껍고 튼튼하고 잘 컨트롤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았답니다!피단 충격완화 리드줄을 이용해 훈련을 해볼 거에요.
호두가 새를 보면 순간적으로 확! 튀어나가기 때문에 하네스가 목을 눌러 아플까 봐 항상 걱정이 되었어요.
하네스 역시 충격이 조금 더 분산된다는 H형 하네스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튀어나갈 때의 충격이 상당할 것 같아충격완화 리드줄에 관심이 갔답니다!이렇게 늘어난답니다.
중간에 있는 ∞ 모양의 부분이 충격을 완화시켜준다고 해요.
힘을 상당히 세게 주고 당겨봤어요! 오잉오잉~ 소리가 날것 처럼 늘어나요ㅎㅎ
실제로 호두가 조금이라도 치고 나가면 동그란 부분이 살짝 눌리면서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리드줄의 길이도 약 1.3m로 많이 길지 않아 훈련에 적절했답니다.훈련을 시작할게요!
( 조금이기는 하지만ㅎㅎ 꼬리가 흔들리는 걸 보고 호두가 흥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새에 반응하는 호두를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새가 많은 곳으로 가야 하나? 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는 평소 다니던 산책길에서 훈련을 하기로 했어요.
새가 많은 곳(근린공원 등)으로 가서 굳이 호두를 쉽게 흥분시키기보다는, 평소대로 산책하는 중 마주치는 새들에 대해 즉각적으로 훈련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저는 호두가 좋아하는 간식을 들고나가서 훈련을 했답니다!
훈련 방법
1. 주변을 잘 둘러보며 산책을 한다.호두보다 빠르게 새를 발견해야 합니다!
2. 호두가 새를 발견하기 전, 리드줄을 짧게 잡아 호두를 앉힌다.
3. 간식을 꺼내 간식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든다.
4. 새를 발견한 후에도 흥분하지 않고 간식에 집중한다면 바로 보상!
WIT TIP!
자동 리드줄이 좋지 않은 이유
* 자동줄에는 줄을 고정시킬 수 있는 고정 버튼이 따로 있어용 ㅜㅜ
그런데 이 줄이 팽팽할 때도 있고, 자유롭게 풀어 줄 때도 있죠?
이렇게 보호자님이 의도적으로 팽팽하게 만든다는 것을 우리 강아지들도 안다고 해요.
그리고 자동줄의 경우에는 줄이 너무 늘어난 채로 끌려가는 산책을 하게 되어서
제어가 안될 경우가 많아요. 특히 바로앞에 사람이 있는데 흥분하는 경우라면 너무 당황스럽겠죠.
고정버튼이 잘 작동이 되는지도 확인이 매일매일 필요하구요!
안된다면 제어할 수 없으니 너무 힘들꺼에요.
우리가 산책을 하더라도,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요!쉽지 않아요ㅜㅠ
그렇지만!!! 흥분도를 낮추는 속도가 빨라지는 게 눈에 확확 보였어요!
훈련 중간중간 확! 튀어나가려 할 때도 리드줄의 ∞ 부분을 잡고 있기 때문에 조금 밖에 못 나아가고, 해당 부분이 충격을 조금 흡수해 주기 때문에 스프링처럼 통! 하고 튀는 느낌이 들어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부분이 조금 무게감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리드줄이 조금 쳐질 수 있지만 저는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리드줄을 고를 때 중요한 점이죠! 하네스와 리드줄을 이어주는 버클 부분이요!
리드줄을 받아보기 전까지 제가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 버클이었어요. 튀어나가는 호두를 훈련시키기 위해 구매한 리드줄인데 버클 부분이 허술해서는 안되겠죠?
이전에 구매해보았던 다른 브랜드의 충격완화 리드줄은 연결 버클이 너무 헐거워서 사놓고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그런데!피단 리드줄의 버클은 정말 튼튼했답니다! 한 번에 리드줄을 연결하기 조!금 어려울 정도로 튼튼했어요.꾸준한 연습이 필요해요!
호두는 집중적으로 새 적응 훈련을 하러 산책을 나간 지 2회가 되었어요.
두 번 나갔는데도 똑똑이 호두가 전보다는 새에 대한 흥분이 줄어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 호두의 안전하고 행복한 산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요?
바로 호두네 가족이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변함없이 훈련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한참 훈련을 진행해 어느 정도 익숙해진 강아지에게 오랜 기간 훈련을 하지 않고 두게 된다면 노력이 물거품이 되겠죠?
충격완화 리드줄과 함께 규칙적으로 호두와 연습해서! 날아가는 새도 너그럽게, 여유롭게 쳐다보는 호두가 될 때까지 열심히 노력해볼게요!
호두의 성공적인 훈련을 위해 응원 부탁드려요!^^
“본 리뷰는 위트 콘텐츠 에디터로 선정되어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다른 강아지의 노하우나
양육꿀팁이 궁금하다면?
▼▼▼▼▼▼https://www.witkorea.kr/community/dog?page=1
위트(wit)
위트있는 반려동물의 일상이야기
wit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