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와 종류 알아보기(동물병원 팁!)댕냥노하우/강아지 2020. 11. 4. 17:20
위트코리아 빵구언냐님
" 강아지 예방접종 " 알아봐요!
빵구, 19kg
사모예드, 암컷(중성화), 3살
안녕하세요! 빵구언냐에요 :)
사실 저는 동물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동물병원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많은게 예방접종이더라구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예방접종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것 같아서
오늘은" 강아지 예방접종 "이야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예방접종 종류?
1. 종합백신 ( DHPPL )
가장 기본이 되는 접종이에요!
홍역, 간염, 파보 장염, 파라 인플루엔자, 렙토스피라를 예방해 줍니다!
2. 코로나 장염 ( Corona virus )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질병으로 설사를 유발해요ㅠㅠ
어린 강아지나 여러 마리의 강아지를 키우는 경우 쉽게 전염이 될 수 있고,
파보 장염과 함께 치명적인 질병 중 하나에요!
3. 전염성 기관지염 ( Kennl Cough )
" 강아지가 걸리는 감기" / " 견사에서 유행하는 기침 "이라는 뜻으로
강아지가 많이 모이는 곳에서 발생해요!
한 번 발병하면 치료가 힘들며, 폐렴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ㅠㅠ
4. 인플루엔자 ( Influenza virus )
전염성이 매우 높은 호흡기 질병으로, 사람으로 치면 독감 같은 느낌이에요
식욕부진, 고열, 기침, 콧물 등 증상이 나타나며 폐렴 증상까지 보일 때에는 치사율이 매우 높아져요!
5. 광견병 ( Rabies )
광견병은 주로 온혈동물에게 있어 신경증세를 동반하는 치명적인 전염병입니다
광견병 접종은 필수에요!!!!!!
WIT TIP!
강아지 예방접종의 종류와 시기
* 강아지가 엄마에게 물려받은 면역력은 생후 45일부터 약해지기 시작한답니다.
이때부터 생후 4개월 전까지 종합백신, 코로나, 켄넬코프, 광견병 등의 백신접종을 통해 항체를 생성해 주어야 튼튼하게 자랄 수 있어요!
그리고 강아지는 사람처럼 접종 후 평생동안 면역이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매년 다시 맞거나 항체가검사 후 추가접종을 해야합니다.
* 종합7종백신(DAPPL)
개 홍역(Canine Distemper), 전염성 간염(Infectious Hepatitis), 아데노바이러스성 기관지염(Adenovirus Bronchitis), 파보바이러스성 장염(Pavovirus Enteritis), 파라인플루엔자성 기관지염(Parainflluenza) 및 렙토스피라증(Leptospirosis) 등의 질병을 예방해주는 가장 중요한 예방접종 이랍니다. 6~8주부터 시작해서 2~3주 간격으로 5회 이상 접종하고, 매년 1회 추가접종 해야해요.
* 코로나장염 예방접종
코로나바이러스성 장염은 피가 섞인 설사를 하고, 구토를 하며, 열이 나고, 식욕이 없어지는 증세가 특징입니다.
강아지에게는 가장 치명적인 전염병이랍니다.ㅜㅜ
생후 6~8주부터 2~3주 간격으로 3회 접종, 매년 1회 추가 접종 하면 됩니다.
* 켄넬코프 예방접종
주로 강아지들이 대량으로 있는 곳에서 공기를 통해 쉽게 감염됩니다. 심한 마른기침을 일으키고 폐렴으로 진행되기도 한다고해요.
생후 6~8주부터 2~3주 간격으로 3회 접종, 6개월마다 환절기 전 추가접종 합니다.
* 광견병 예방접종
생후 3개월 이상 된 강아지에게 1회 접종하고 6개월 후 재접종합니다. 매년 추가접종을 해야합니다.접종 기간 및 순서
1차 (6주) :종합백신 1차 + 코로나 장염 1차
2차 (8주) :종합백신 2차 + 코로나 장염 2차
3차 (10주) :종합백신 3차 + 기관지염 1차
4차 (12주) :종합백신 4차 + 기관지염 2차
5차 (14주) :종합백신 5차 + 광견병 or 인플루엔자 1차
6차 (16주) :광견병 및 인플루엔자 2차 추가 접종
* 종합백신, 코로나 장염, 기관지염, 광견병 = 매년 1회 추가접종 필요
가장 기본적으로 접종하는 순서에요!
1차가 6주차로 되어있지만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조금 늦춰질 수도 있다는 점!
WIT TIP!
예방접종 시기와 간격
* 강아지 예방접종 일정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아이의 몸 안에 면역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정상적으로 잘! 접종을 한 경우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ㅠㅠ
ෆ 경미한 증상 :무기력, 식욕부진, 발열, 발진, 부어오름, 주사 부위 통증 및 뭉침
= 자연스럽게 사라지거나 간단한 처치로 회복 가능
ෆ 심각한 증상 :구토, 호흡곤란, 경련, 쇼크 등 과민반응
= 병원에 내원해서 응급처치 받기!
WIT TIP!
강아지 예방접종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어요....!!!
* 예방접종을 왜 ! 해야하나요 ?
강아지는 면역력이 45일 이후 없어진다고 해요.ㅜㅜ 면역력이 없다면 온갖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진답니다.
강아지 예방접종은 사람들이 많이 드는 '보험' 이라고 보시면 돼요. 보험을 드는 이유는 내가 언제든 질병에 걸릴 수 있다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고, 대비하기 위해서 드는 것이죠 !
물론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서 강아지가 100% 병에 안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대비를 해서 강아지가 오래 살 수 있도록,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죠 :)
"예방" 이라는 사전의 정의는 "병이나 재해 따위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대처하여 막는 일" 이라고 합니다~!
우리 강아지와 함께 오래오래 살려면 필수로 맞춰주는 것이 좋겠죠 :)
예방접종으로 인해 발생한 항체 덕분에 생명에 지장 없이 안전하게 위기를 넘기기 위해 권유하는 것이랍니다.
* 예방접종을 5차까지 해야 하나요?
예방접종을 3차까지 해도 된다는 사람도 있고, 5차까지 꼭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다 다른 의견이 있는데요.
꼭~ 반드시 5차까지 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5차까지 맞아야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5차를 권하는 것이라고 해요!
강아지에 따라서는 3차 접종만으로도 항체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항체가 검사를 통해 강아지에게 항체가 생겼는지, 안생겼는지 알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5차접종 비용이 항체가 검사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5차까지 맞추는 보호자님이 더 많답니다 :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 지켜주세요!!
ෆ 예방접종 전
접종 전 무리한 산책과 운동은 피해 주기!
수의사 선생님한테 꼭 아이의 건강 상태 체크 후 접종하기!
ෆ 예방접종 후
주사부위 세게 문지르거나 건들지 않기!
접종 날에는 목욕, 과한 산책 금지!!! 휴식할 수 있게 해주세요!
이상 증상 발견 시 바로 병원으로 가기!!
앞서 말했듯 아이의 상태에 따라 접종이 미뤄질 수도 있어요!
가장 기본적인 관리이기 때문에 접종은 꼭! 잊지 말고 챙겨주세용!
WIT TIP!
강아지 예방접종을 1년에 한번 씩 해야하는 이유가 뭔가요??
* 기초 5차 접종이 끝나면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전염병에 노출이 되어도 스스로 이겨낼 수 있어요!
하지만 강아지는 항체가 생겨도 평생 유지되지 않는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줄어드는데, 어느 정도 이상 줄어들면
보강접종을 통해 다시 충분한 항체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 주기가 일반적으로 1년이기 때문에 적어도 1년에 한 번 보강접종이 필요한 것 이랍니다!!
우리 강아지는 산책을 자주 하지 않아요, 나이가 들어서 위험할 것 같아요! 등등의 이유들은 위험한 생각이에요.
전염병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아도 물건, 사람 등을 통해 바이러스는 전해질 수 있고,
나이가 들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바이러스를 이겨내기가 힘들기 때문에 오히려 젊을 때 보다 노령의 동물들의
접종을 더 철저하게 해주어야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어요 !!
질병에 감염되었을 때 치료를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 )
강아지가 병에 걸려서 아파할 때, 맞춰줄걸.. 후회하는 것보다는 예방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
다른 강아지의 노하우나
양육꿀팁이 궁금하다면?
▼▼▼▼▼▼
https://www.witkorea.kr/community/dog?page=1